화면크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유튜브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9월에 만난 세종학당 사람들 : 권보경(성신여자대학교 국제교육원운영팀)

글쓴이홍보협력팀

태그

작성일 2022-09-23

조회수1200

세종학당재단

111호 2022년 9월

9월에 만난 세종학당 사람들

인터뷰 사진
권보경(성신여자대학교 국제교육원운영팀)

성신여자대학교는 2015년부터 세종학당 운영에 참여했다. 중국 허베이과학기술대학교와 함께 스자좡 세종학당, 크로아티아 리예카대학교와 함께 리예카 세종학당을 운영 중이다. 국내에서 스자좡 세종학당을 담당하고 있는 성신여자대학교 국제교육원운영팀 권보경 운영요원을 만나 세종학당 운영요원으로서 보람찼던 순간에 대해 들어보았다.

안녕하세요 권보경 운영요원님. 간단히 자기소개와 올해 세종학당 우수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성신여자대학교만의 특별한 세종학당 운영 노하우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성신여자대학교 국제교육원운영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권보경입니다. 성신여자대학교는 2015년 9월부터 중국 스자좡 세종학당을 7년째 운영해오고 있으며, 오는 9월 크로아티아 리예카 세종학당도 개원을 앞두고 있어요. 저는 성신여대의 한국어학당 운영 업무와 올해로 2개소가 된 세종학당의 운영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학의 세종학당 담당자라면 모두 공감하실 것 같은데, 세종학당 업무만을 전담하는 직원이 없어 많은 업무에 치이기도 하지만 남다른 사명감과 애국심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싶어요.

스자좡 세종학당을 7년째 잘 운영해올 수 있었던 노하우라면, 현지 운영기관인 중국 허베이과학기술대학교와의 긴밀하고 우호적인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현지에 있는 선생님들에게 항상 따뜻하게 대해주고 늘 열린 마음으로 세종학당을 잘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배려해준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올해로 세종학당 2개소를 운영하게 되었는데, 앞으로도 현지 운영기관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보급하고 알리는 데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세종학당을 운영하면서 인상 깊었던 순간이나 기억에 남는 학습자, 수업 또는 행사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스자좡 세종학당의 주요 학습자는 주로 한국 유학을 목적으로 하는 현지 대학의 재학생입니다. 그래서 한류나 한국문화에 대해 관심이 많은 타 학당과는 분위기가 다소 다를 수 있을 것 같아요. 한국어를 열심히 배워 한국어능력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요. 조금 딱딱한 분위기가 아닐까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현지에선 쉽게 접할 수 없는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거나 현지 주민들과도 다양한 행사를 하고 있어 즐겁게 공부하고 있어요. 한국에선 겨울이면 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붕어빵 만들기 체험을 학생들이 특히 좋아했고, 스자좡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한 김장 체험도 아주 인기가 좋았습니다. 특히, 2016년 문화인턴의 한국 부채춤 수업을 선보인 후로는 곱게 한복을 차려입고 부채춤을 추는 아름다운 모습이 현지인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어요. 매년 가을 허베이과학기술대학교 체육대회 개막식 퍼레이드에 초대되어 한복과 부채춤, 그리고 태권도를 선보이고 있어요.

올해 성신여대는 신규 세종학당으로 크로아티아 리예카 세종학당을 개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종학당 운영요원으로서 리예카 세종학당 운영 목표 혹은 특별한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크로아티아 리예카 세종학당은 중국 스자좡 세종학당과는 매우 다른 매력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아 저도 기대가 많이 되고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어요.

리예카 세종학당에서는 특별한 문화수업 2가지를 계획하고 있어요. 첫 번째는 성신여대 뷰티산업학과 전공자들과 연계하여 K-뷰티 체험행사를 진행하려 합니다. 시범운영기간에는 온라인으로 행사를 계획하고 있으며, 추후 대면으로도 진행할 예정이에요. 학습자뿐만 아니라 현지 주민들에게도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두 번째는 현지 운영기관인 리예카대학교에 태권도 아카데미가 설치되어 있을 정도로 현지인들이 태권도에 많은 관심이 있어요. 이번 시범운영학기에도 태권도진흥재단의 태권도 봉사단 3명이 저희 리예카 세종학당에 파견되어 태권도 특별반을 개설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정규 클래스로 개설하여 꾸준히 수업과 체험반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현지 지역사회에 한국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022년 세종학당 우수 운영기관
공로패를 수여받고 있는
이성근 성신여자대학교 총장

월간똑똑

똑똑! 세종학당재단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